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여성 방광염의 원인과 치료법

by 태연와이프 2023. 8. 26.
반응형

방광염이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 길이가 3~4cm로 짧고 남자의 경우 7~8cm로 여자보다 더 길기 때문에 요도를 통한 외부 병균의 침입을 생각했을 때 해부학적으로 남자보다 여자 환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여성 방광염의 원인

 

1. 간질성 방광염 - 면역력 저하와 극심한 스트레스 및 과로

균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나오지 않더라도 방광 벽 자체가 얇아지는 간질성 방광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나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경우, 또는 과로가 잦을 때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에 발생하는데 이때는 앉아있을 수 없을 정도로 여자 방광염 증상과 요도 통, 방광통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2. 청결하지 못한 빈번한 성관계

성관계할 때 질 속에 있던 균들이나 남성에 묻어있던 균이 거꾸로 요도를 타고 올라가 방광 내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화학적 자극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잦은 비누를 사용한 세척이라던가 잦은 청결제 사용을 방광염의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외부 병균의 질을 통한 침입

급성은 주로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이 없이 방광 내에 세균감염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80% 이상은 대장균 등이 요도를 타고 방광 안으로 침투해서 감염을 일으킨다고 하지만 잦은 성관계나 심한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인해서도 발병하는 등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방광염은 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에 의해서도 흔히 생기며, 배변 처리 시 혹은 생리 전후 걸릴 가능성이 큰데 경미한 방광염의 경우 보통 1~3일 정도 약을 먹으면 호전됩니다. 단기간의 항생제 치료로 금방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재발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의료기관에서 제대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되도록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영양 보충 및 체력관리를 잘 해주시고 생리 후에도 청결에 신경 써서 방광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방광염 증상

1. 빈뇨- 하루 8회 이상 소변이 자주 마려움

2. 하복부 불쾌감 및 통증

3. 허리통증

4. 절박뇨 - 갑자기 소변이 마려움

5. 치골 상부 통증

6. 잔뇨감 - 소변을 보고 나서도 계속 마려운 느낌

7. 배뇨통- 배뇨 시 요도 끝부분의 찌릿한 통증

8. 혈뇨- 소변을 볼 때 피와 함께 나오는 증상

9. 밤오줌 - 소변 때문에 새벽에 자주 깸

 

여자 방광염 치료

방광염은 방광에만 염증이 생긴 것이라 증상발현 시 즉시로 주사 한 방 맞으면 금방 통증이 가시고 좋아지니 조기 치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단, 문제는 방광염이 계속 재발하다 보면 항생제 남용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후에는 같은 치료를 받아도 내성이 생기는 균들이 많이 늘어나 치료 기간이 점점 길어지고 심하게는 약이 들지 않은 재발성 난치성 방광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 한 번 발병 시에 근본적으로 철저하게 재발 방지를 위한 생활에서의 예방을 평소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방광염 예방법

 

1. 따뜻한 물에서 좌욕이나 반신욕

온수에 약간의 소금을 섞은 sit목욕이 방광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금을 넣지 않더라도 주기적인 좌욕과 반신욕은 여자들의 생식기 건강에 좋기 때문에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방광염에는 특히 그렇습니다. 생활에서 릴랙스 할 수 있는 요가, 명상, 심호흡법을 익히고 실천해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여자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으로 체내 노폐물도 밖으로 배출될 뿐만 아니라 장운동도 활성화되며 그 밖의 좋은 순기능이 있습니다.

방광염이 걸리셨을 때는 특히 커피는 잠시 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이조절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커피 마시는 횟수를 줄이거나 당분간 끊는 것도 좋습니다. 과일주스, 탄산음료, 향신료 등도 방광을 자극할 수 있으니 제한하고 대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생식기 청결하게 하기

대변 본 후 앞에서 뒤로 닦는 습관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잦은 청결제 사용이나 비누 세척은 오히려 해롭습니다.

너무 꽉 끼는 하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배뇨 시 방광 완전히 비우기

배뇨 시 소변이 남아있으면 방광에 압력을 줄 수 있으니 편안하게 소변은 다 비우는 습관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